12세기 프랑스문학의 융성을 고비로 하여, 그 이전의 중세 라틴어문학과 그 이후의 속어문학(俗語文學)으로 대별할 수 있다.
게르만 민족 침입하의 서양에서 로마 문명의 전통을 지킨 것은 베네딕투스회 수도원이다. 수도사는 수도원장 ·주교(主敎) ·국왕의 요구에 따라 성자전(聖者傳) ·역사 작품 ·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철학적 이해로 들어가는 길목을 우리에게 제시해 준다.
그러면 모던과 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모던이란 서양의 근·현대를 통칭하는 말이다. 따라서 근·현대는 크게 중세와 구분을 짓는 그 이후의 시대를 가리키고, 모더니즘은 이 시대(모던)의 정신 내지는 철학을 가리킨다.
실존주의를 거친 후 포스트모던 시대는 J.데리다, M.푸코, J.라캉, J.리오타르에 이르러 시작된다.
모던이라는 용어는 전통적 형태와 표현기법으로부터의 의식적 이탈을 지칭한다. 따라서 모더니즘은 전통적 가치와 그 가치가 전달되는 수사법도 거부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보
1. 포스트모더니즘 인물
- 자크 데리다
쟈크스 데라다는 실재를 존재론적으로 설명하려는 신학과 실재에 초월적인 것이 존재한다고 믿는 형이상학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실재에는 초월적인 것이란 없기 때문에 우리가 얻는 지식은 단지 실재를 해석하는 개인의 관점이라는 것
포스트모더니즘인 것이다.
이것은 건축양식에서 시작되었으나 점차 그 영향력을 사회와 문화의 거의 모든 분야에 행사하게 되었다. 음악, 문학, 연극, 건축, 미술, 영화, 패션 심지어는 신학에 이르기까지 포스트모더니즘의 영역은 매우 광범위하다.
포스트모더니즘을 알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에 대한
구분에 대한 규칙이기도 했다. 이것은 비극에서는 고상한 말이 쓰여야 하고 희극에서는 상스러운 말이 사용되어야 한다는 규칙으로 발전하기도 했다.
④ 개연성의 원칙
고전주의 문학 이론의 정수인 것처럼 생각되는 삼일치(三一致)의 법칙(그리스의 고전극이 요구했던 3가지 법칙, 시간, 장소, 행위
포스트모더니즘을 제한하여, 그 역사성과 이론적 배경을 좀 더 설명해 보고자 한다. 포스트(Post)와 모던(Modern)의 조어인 포스트모던은 가장 간단히 현대성에 대한 반발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현대성에 대한 설명 없이는 포스트모던에 대한 이해 또한 불가능할 것이다. 전적으로 신의 사회였던 중세
Ⅰ. 서 론
지구촌은 하나의 가족을 형성하고 있어 점차 글로벌화 세계화를 이루고 있어 각 나라간의 국경의 영역이 없어지고 있으며, 자유롭게 왕래를 하고 있다. 과거 독일에 대한 민족적 감정이 안좋은 프랑스와 폴란드, 영국 역시 하나의 거대한 EU를 형성하여 유럽국가를 형성하고 있다. 러사의 경
포스트모더니즘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른 것은 70년대 후반부터 일기 시작한 건축 논쟁을 통해서 라고 했는데, 여기에 사용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는 50년대 말경 미국 문학비평에서의 그 개념과 직접적으로 연결되고 있다. 그러나 "포스트모던"이란 표현 자체가 학문계에 등장한것은 그 보다 1세
문학사에서 줄곧 잊혀지지 않는 주제로 작용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는 휴머니즘의 발로라고 볼 수 있다. 말하자면, 인간의 살육 현장을 체험함으로써 역으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하여 살피게 되었다는 것이다. 세 번째로는 실존주의적 경향이 태동하였다는 점이다. 이것 역시 전쟁이 남긴 폐허 위에서